[BOJ알고리즘, C++]#11286_절댓값 힙, 힙, 최소 힙, 최대 힙, 우선순위 큐, priority_queue

2023. 11. 23. 18:50· 문제 풀이/BOJ 문제 풀이
목차
  1.  
  2. [BOJ알고리즘, C++]#11286_절댓값 힙

 

[BOJ알고리즘, C++]#11286_절댓값 힙

 

BOJ 알고리즘 문제 풀이, 11286번 문제 "절댓값 힙"

C++의 STL이 제공하는 priority_queue 컨테이너를 활용하는 문제

 


 

Overview

 

  1. 문제
  2. 풀이
  3. 코드

 

#1. 문제

 

#2. 풀이

1. 힙

 

[자료구조]#5_트리

[자료구조]#5_트리 트리 자료구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Overview 개념 이진트리 순회 이진 탐색 트리 균형 이진트리 AVL 트리 레드-블랙 트리 Map, Set 힙 #0. 개념 1. 트리? 트리는 1:n 관계의 계층 구

webddevys.tistory.com

 

  • [정의] : 힙은 반 정렬 상태를 유지하는 이진트리의 한 종류입니다. 힙은 두 종류로, 최대 힙은 부모 노드가 자식 노드보다 크거나 같고, 최소 힙은 부모 노드가 자식 노드보다 작거나 같은 형태를 유지합니다.

 

2. 우선순위 큐

 

[자료구조]#7_우선순위 큐

[자료구조]#7_우선순위 큐 우선순위 큐 자료구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Overview 개념 구현 참고 #0. 개념 1. 우선순위 큐 정의 : 우선순위 큐(Priority Queue)는 원소들이 우선순위에 따라 정렬된 연결

webddevys.tistory.com

 

  • [개념] : 우선순위 큐는 원소들이 우선순위에 따라 정렬된 연결 자료구조입니다. 원소의 삽입/삭제 순서와 무관하게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진 원소가 먼저 제거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. 우선순위 큐는 삽입/제거 작업 시 정렬 작업을 자동적으로 수행합니다. 결과적으로, 우선순위 큐는 내부적으로 항상 정렬된 상태를 유지하는 자료구조입니다.
  • [성능] : 우선순위 큐의 삽입/삭제 작업의 평균/최악 시간 복잡도는 O(log n)입니다. 이유는 간단합니다. 우선순위 큐의 삽입/삭제 작업은 매번 정렬 작업을 동반하며, 힙의 정렬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이 일반적으로 O(log n) 시간 복잡도를 갖기 때문입니다.
  • [단점] : 우선순위 큐는 삽입/삭제 작업 시 매번 정렬 작업을 수행합니다. 따라서, 정렬 작업에 추가적인 메모리 공간이 필요하며, 그 구현이 비교적 복잡합니다. 

 

3. priority_queue 컨테이너

 

[Basic C++] #69_priority_queue

[Basic C++] #69_priority_queue C++의 STL에서 제공하는 priority_queue컨테이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Overview 개념 선언 멤버 함수 예제 #0. 개념 1. 우선순위 큐? [자료구조]#7_우선순위 큐 [자료구조]#7_우선

webddevys.tistory.com

 

4. priority_queue의 정렬 기준

  1. priority_queue 컨테이너는 별도의 비교 함수를 세 번째 인자로 전달하여, 그 정렬 기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
  2. 먼저, 주어진 입력 값을 절댓값과 원본 값을 pair 형식으로 묶어줍니다. 그리고, 별도의 정의 함수를 정의합니다.
  3. 사용자 정의 비교 함수는 먼저 pair 형식의 first(절댓값)을 비교하여 절댓값이 적은 pair 항목에게 더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합니다. 만약, pair의 first 값이 서로 같다면, 추가적으로 pair의 second 값을 비교해 원본 값이 더 적은 pair 항목에게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합니다.

 

#3. 코드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queue>
#include <cstdlib>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)
{
    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    cin.tie(0);
    cout.tie(0);

    int N;
    // pair<절대 값, 원본 값>
    // #1. Compare 함수 객체 : 절대 값 우선 비교, 같다면 원본 값 비교
    auto Compare = [](const pair<int, int> &a, const pair<int, int> &b)
    {
        if (a.first == b.first)
            return a.second > b.second;
        else
            return a.first > b.first;
    };

    // #2. Compare 함수 객체의 정렬 방법에 따른 우선 순위 큐 초기화
    priority_queue<pair<int, int>, vector<pair<int, int>>, decltype(Compare)> pq(Compare);

    cin >> N;

    while (N--)
    {
        int tmp;
        cin >> tmp;

        // #1. tmp 값이 0일 경우, 우선 순위 큐에 새로운 값을 삽입
        if (tmp != 0)
        {
            // pair<절대 값, 원본 값> 형식으로 삽입
            pq.push(make_pair(abs(tmp), tmp));
        }
        // #2. tmp 값이 0이 아닐 경우, "출력"
        else
        {
            // #1. 우선 순위 큐가 비어있지 않을 경우
            if (!pq.empty()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cout << pq.top().second << '\n';
                pq.pop();
            }
            // #2. 우선 순위 큐가 비어있을 경우
            else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cout << 0 << '\n'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
    return 0;
}

 

 

 

저작자표시 (새창열림)

'문제 풀이 > BOJ 문제 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BOJ알고리즘, C++]#2263_트리의 순회, 순회, 전위순회, 중위순회, 후위순회, 중위+후위를 통해 전위순회 구하기  (1) 2023.12.02
[BOJ알고리즘, C++]#10798_세로 읽기, getline()  (1) 2023.11.23
[BOJ알고리즘, C++]#10799_쇠 막대기, 선형 자료구조, 스택  (2) 2023.11.23
[BOJ알고리즘, C++]#1927_최소 힙, 힙, 우선순위 큐  (1) 2023.11.23
[BOJ알고리즘, C++]#1158_요세푸스 문제, 선형 자료구조, 큐  (1) 2023.11.23
  1.  
  2. [BOJ알고리즘, C++]#11286_절댓값 힙
'문제 풀이/BOJ 문제 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2263_트리의 순회, 순회, 전위순회, 중위순회, 후위순회, 중위+후위를 통해 전위순회 구하기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10798_세로 읽기, getline()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10799_쇠 막대기, 선형 자료구조, 스택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1927_최소 힙, 힙, 우선순위 큐
Hardii2
Hardii2
Hardii2
개발 블로그
Hardii2
전체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
    • 알고리즘
    • 웹 개발
      • Node.js
      • React
    • 게임개발
      • DirectX12
      • 관련 지식
      • Unreal C++
      • Unreal 블루프린트
    • 언어
      • Effective C++
      • Basic C++
      • 디자인 패턴
      • 자료구조
      • 기술 질문
    • 문제 풀이
      • BOJ 문제 풀이
      • Programmers 문제 풀이
      • geeksForgeeks 문제 풀이
    • 수학
      • 확률과 통계
      • 게임수학
    • 개인프로젝트
    • 그룹프로젝트
      • PM
      • Dev
    • Github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글쓰기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알고리즘
  • C++
  • programmers
  • 기술 질문
  • 정렬
  • DP
  • unreal
  • 그래프
  • dfs
  • 디자인 패턴
  • 개발
  • Effective C++
  • 트리
  • 최단 경로
  • BOJ
  • 우선순위 큐
  • set
  • BFS
  • stl
  • Unreal Blueprint

최근 댓글

최근 글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v4.2.2
Hardii2
[BOJ알고리즘, C++]#11286_절댓값 힙, 힙, 최소 힙, 최대 힙, 우선순위 큐, priority_queue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

개인정보

  • 티스토리 홈
  • 포럼
  • 로그인

단축키

내 블로그

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Q
Q
새 글 쓰기
W
W

블로그 게시글

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E
E
댓글 영역으로 이동
C
C

모든 영역

이 페이지의 URL 복사
S
S
맨 위로 이동
T
T
티스토리 홈 이동
H
H
단축키 안내
Shift + /
⇧ + /

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