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BOJ알고리즘, C++]#15681_트리와 쿼리, 트리, DFS, DP

2024. 3. 3. 08:47· 문제 풀이/BOJ 문제 풀이
목차
  1. #1. 문제
  2. #2. 풀이
  3. 1. 트리
  4. 2. DFS, 깊이 우선 탐색
  5. 3. DP, 동적 계획법
  6. 4. 트리 - DFS - DP, 3위 일체
  7. #3. 코드

 

#1. 문제

 

15681번: 트리와 쿼리

트리의 정점의 수 N과 루트의 번호 R, 쿼리의 수 Q가 주어진다. (2 ≤ N ≤ 105, 1 ≤ R ≤ N, 1 ≤ Q ≤ 105) 이어 N-1줄에 걸쳐, U V의 형태로 트리에 속한 간선의 정보가 주어진다. (1 ≤ U, V ≤ N, U ≠ V)

www.acmicpc.net

 


 

#2. 풀이

 

1. 트리

 

[자료구조]#5_트리

[자료구조]#5_트리 트리 자료구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Overview 개념 이진트리 순회 이진 탐색 트리 균형 이진트리 AVL 트리 레드-블랙 트리 Map, Set 힙 #0. 개념 1. 트리? [정의] : 트리는 1:n 관계의

webddevys.tistory.com

 

트리는 1:N 관계의 계층 구조를 갖는 비 선형 자료구조입니다. 트리는 노드와 간선으로 구성되며, 노드 간 연결 관계를 간선으로 나타냅니다. 트리는 계층구조를 갖는 동시에, 비순환 구조를 갖습니다.

 

2. DFS, 깊이 우선 탐색

 

[자료구조]#6_그래프

#0. 개념 1. 그래프? [정의] : 그래프는 노드와 간선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진 비 선형 자료구조입니다. 그래프의 노드들은 간선을 통해 연결되어 일종의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. 그래프는 노드와

webddevys.tistory.com

 

DFS는 그래프의 모든 정점을 탐색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. DFS는 그래프의 출발 정점으로부터 더 이상 확장 할 수 없는 단말 노드까지 우선적으로 탐색을 진행하고, 최종적으로 모든 정점을 탐색합니다. 일반적으로, DFS는 재귀 호출 혹은 스택 자료구조를 활용하여 구현 가능합니다.

 

3. DP, 동적 계획법

 

[알고리즘]#5_동적 계획법

[알고리즘]#5_동적 계획법 동적 계획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Overview 개념 예제 #0. 개념 1. 동적 계획법(Dynamic Programming) 동적 계획법은 최적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되는 알고리즘 디

webddevys.tistory.com

 

동적 계획법은 최적화 기법 중 하나입니다. 동적 계획법은 주어진 입력 크기에 따라 하위 문제들을 재귀적으로 해결하고, 그 결과 값을 기억합니다. 이를 통해, 중복 계산을 피해 최적화를 수행하고, 효율적으로 최적 해를 찾습니다. 

 

4. 트리 - DFS - DP, 3위 일체

 

  1. 전형적인 트리 - DFS - DP 삼위일체 문제입니다.
  2. 트리를 구성하고, 재귀 호출을 수행하는 DFS를 통해 현재 레벨의 마지막 단말 노드에 다다르면, 그 결과 값을 기억하고 다시 반환하며 DP를 수행하는 전형적인 문제입니다.
  3. DFS를 수행하며, 각 노드는 자식 노드들을 순회하며 이들이 기억해 놓은 DP 값들을 모두 가져와 자신의 DP값에 더해주는 것으로 해당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.

 


 

#3. 코드

 

/*
    @문제 : 각 정점을 루트 노드로 하는 서브트리의 모든 정점의 개수
    @설명
            1. 루트 노드를 시작으로 DFS를 수행
            2. 이때, 현재 노드를 루트 노드로하는 서브트리의 정점 개수를 재귀적으로 계산
            3. Bottom-Up 형식으로 각 정점을 루트 노드로 하는 서브트리의 개수를 찾는다.
*/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
int N, R, Q;
vector<vector<int>> tree;
vector<int> subTree;

int dfs(int cur, int parent)
{
    subTree[cur] = 1;

    for (const auto &neighbor : tree[cur])
    {
        if (neighbor != parent)
        {
            subTree[cur] += dfs(neighbor, cur);
        }
    }

    return subTree[cur];
}

int main()
{
    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    cin.tie(0);
    cout.tie(0);

    cin >> N >> R >> Q;

    tree.resize(N + 1);
    subTree.resize(N + 1, 0);

    // #1. 트리 구성
    for (int i = 0; i < N - 1; ++i)
    {
        int u, v;
        cin >> u >> v;

        tree[u].push_back(v);
        tree[v].push_back(u);
    }

    // #2. 루트 노드를 시작으로 DFS 수행하며, 각 정점이 루트 노드가 되는 서브트리의 모든 정점의 개수 세기
    dfs(R, -1);

    while (Q--)
    {
        int root;

        cin >> root;

        cout << subTree[root] << '\n';
    }

    return 0;
}

 


 

 

 

 

저작자표시 (새창열림)

'문제 풀이 > BOJ 문제 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BOJ알고리즘, C++]#9375_패션왕 신해빈, um, 경우의 수  (0) 2024.03.07
[BOJ알고리즘, C++]#1806_부분 합, Prefix Sum, 누적 합, 투 포인터  (0) 2024.03.03
[BOJ알고리즘, C++]#2533_사회망 서비스, 트리, DP  (1) 2024.03.03
[BOJ알고리즘, C++]#9095_1, 2, 3 더하기, DP  (0) 2024.03.03
[BOJ알고리즘, C++]#1463_1로 만들기, DP, 동적 계획법  (0) 2024.02.26
  1. #1. 문제
  2. #2. 풀이
  3. 1. 트리
  4. 2. DFS, 깊이 우선 탐색
  5. 3. DP, 동적 계획법
  6. 4. 트리 - DFS - DP, 3위 일체
  7. #3. 코드
'문제 풀이/BOJ 문제 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9375_패션왕 신해빈, um, 경우의 수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1806_부분 합, Prefix Sum, 누적 합, 투 포인터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2533_사회망 서비스, 트리, DP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9095_1, 2, 3 더하기, DP
Hardii2
Hardii2
Hardii2
개발 블로그
Hardii2
전체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
    • 알고리즘
    • 웹 개발
      • Node.js
      • React
    • 게임개발
      • DirectX12
      • 관련 지식
      • Unreal C++
      • Unreal 블루프린트
    • 언어
      • Effective C++
      • Basic C++
      • 디자인 패턴
      • 자료구조
      • 기술 질문
    • 문제 풀이
      • BOJ 문제 풀이
      • Programmers 문제 풀이
      • geeksForgeeks 문제 풀이
    • 수학
      • 확률과 통계
      • 게임수학
    • 개인프로젝트
    • 그룹프로젝트
      • PM
      • Dev
    • Github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글쓰기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DP
  • 알고리즘
  • Unreal Blueprint
  • C++
  • BOJ
  • 트리
  • set
  • 정렬
  • stl
  • unreal
  • Effective C++
  • programmers
  • 개발
  • BFS
  • 최단 경로
  • 기술 질문
  • 디자인 패턴
  • 우선순위 큐
  • dfs
  • 그래프

최근 댓글

최근 글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v4.2.2
Hardii2
[BOJ알고리즘, C++]#15681_트리와 쿼리, 트리, DFS, DP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

개인정보

  • 티스토리 홈
  • 포럼
  • 로그인

단축키

내 블로그

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Q
Q
새 글 쓰기
W
W

블로그 게시글

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E
E
댓글 영역으로 이동
C
C

모든 영역

이 페이지의 URL 복사
S
S
맨 위로 이동
T
T
티스토리 홈 이동
H
H
단축키 안내
Shift + /
⇧ + /

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