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BOJ알고리즘, C++]#1956_운동, 최단 경로, 플로이드, 플로이드 워셜

2024. 1. 26. 14:53· 문제 풀이/BOJ 문제 풀이
목차
  1. #1. 문제
  2. #2. 풀이
  3. 1. 플로이드 워셜
  4. 2. 다시 돌아오면, INT_MAX가 아니라 어떤 다른 값을 갖는다!
  5. #3. 코드

 

#1. 문제

 

1956번: 운동

첫째 줄에 V와 E가 빈칸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. (2 ≤ V ≤ 400, 0 ≤ E ≤ V(V-1)) 다음 E개의 줄에는 각각 세 개의 정수 a, b, c가 주어진다. a번 마을에서 b번 마을로 가는 거리가 c인 도로가 있다는 의

www.acmicpc.net

 


 

#2. 풀이

 

1. 플로이드 워셜

 

[알고리즘]#2_길 찾기 알고리즘

#1. 개념 1. 길 찾기 알고리즘 [정의] : 길 찾기 알고리즘은 그래프 자료구조에서 출발점에서 도착점 사이의 경로를 탐색하는 알고리즘입니다. 노드와 노드 간 연결 관계를 나타내는 간선으로 구

webddevys.tistory.com

 

[정의] : 플로이드-워셜 알고리즘은 음수 가중치를 포함하는 그래프의 "전체-쌍 최단 경로"를 구하는 알고리즘입니다. 만약, 그래프 내 순환 여부가 존재하면, dist [i][i](자기 자신을 출발점과 도착점으로 하는 사이클의 최단 경로 값)이 INT_MAX(초기값)이 아니라, 갱신된 다른 값으로 존재합니다. 따라서, 최단 경로 값을 갖는 사이클을 찾을 수 있습니다.

* 주의 : "벨만-포드"알고리즘은 단일-출발 혹은 단일-쌍 알고리즘으로, 주어진 출발 정점을 기준으로 그래프의 순환 여부를 검사하는 알고리즘입니다. 해당 문제는 최단 경로를 갖는 사이클을 찾기 위함이며, 시작 정점이 고정되어 있지 않아 벨만-포드 알고리즘은 해당 문제에서 적절하지 않습니다.

 

2. 다시 돌아오면, INT_MAX가 아니라 어떤 다른 값을 갖는다!

 

  1. 2차원 vector 형식의 그래프를 구성합니다.
  2. 플로이드-워셜 알고리즘을 수행하고, 각 정점을 순회하며 graph[i][i](정점 자신이 출발점인 동시에, 도착점인 최단 경로 값)이 최소가 되는 사이클을 찾으면 됩니다!

 


 

#3. 코드

 

// 문제 : 다익스트라 활용? 가장 짧은 싸이클을 찾는데 적절치 않다.
// 해결 : 플로이드-워셜 활용, dist[1][1]는 일반적으로 0이지만, '사이클'이 존재할 경우 dist[i][i]값이 갱신된다.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string>
#include <climits>
using namespace std;

int V, E;
vector<vector<int>> graph, dist;

void Floyd()
{
    for(int k=1; k <= V; ++k)
    {
        for(int u=1; u<=V; ++u)
        {
            for(int v=1; v<=V; ++v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if(dist[u][k] != INT_MAX
                  && dist[k][v] != INT_MAX
                  && (dist[u][v] == INT_MAX || dist[u][v] > dist[u][k] + dist[k][v]))
    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    dist[u][v] = dist[u][k] + dist[k][v]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    
    int res = INT_MAX;
    for(int i=1; i<=V; ++i)
        res = min(res, dist[i][i]);
    
    if(res == INT_MAX) cout << -1;
    else cout << res;
    
}

int main()
{
    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    cin.tie(0);
    cout.tie(0);

    cin >> V >> E;
    
    dist.resize(V+1, vector<int>(V+1, INT_MAX));
    
    while(E--)
    {
        int u, v, w;
        cin >> u >> v >> w;
        
        dist[u][v] = w;
    }
    
    Floyd();
    
    return 0;
}

 


 

 

 

 

저작자표시 (새창열림)

'문제 풀이 > BOJ 문제 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BOJ알고리즘, C++]#11399_ATM, 정렬, 병합 정렬, 퀵 정렬  (1) 2024.01.26
[BOJ알고리즘, C++]#2217_로프, 정렬 알고리즘, 병합 정렬  (0) 2024.01.26
[BOJ알고리즘, C++]#2665_미로 만들기, 최단 경로 알고리즘, 다익스트라 알고리즘  (1) 2024.01.26
[BOJ알고리즘, C++]#2458, 키 순서, 최단 경로 알고리즘, 플로이드-워셜 알고리즘, 플로이드 알고리즘  (0) 2024.01.26
[BOJ알고리즘, C++]#14938_서강 그라운드, 최단 경로 알고리즘, 길 다익스트라 알고리즘  (1) 2024.01.26
  1. #1. 문제
  2. #2. 풀이
  3. 1. 플로이드 워셜
  4. 2. 다시 돌아오면, INT_MAX가 아니라 어떤 다른 값을 갖는다!
  5. #3. 코드
'문제 풀이/BOJ 문제 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11399_ATM, 정렬, 병합 정렬, 퀵 정렬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2217_로프, 정렬 알고리즘, 병합 정렬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2665_미로 만들기, 최단 경로 알고리즘, 다익스트라 알고리즘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2458, 키 순서, 최단 경로 알고리즘, 플로이드-워셜 알고리즘, 플로이드 알고리즘
Hardii2
Hardii2
Hardii2
개발 블로그
Hardii2
전체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
    • 알고리즘
    • 웹 개발
      • Node.js
      • React
    • 게임개발
      • DirectX12
      • 관련 지식
      • Unreal C++
      • Unreal 블루프린트
    • 언어
      • Effective C++
      • Basic C++
      • 디자인 패턴
      • 자료구조
      • 기술 질문
    • 문제 풀이
      • BOJ 문제 풀이
      • Programmers 문제 풀이
      • geeksForgeeks 문제 풀이
    • 수학
      • 확률과 통계
      • 게임수학
    • 개인프로젝트
    • 그룹프로젝트
      • PM
      • Dev
    • Github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글쓰기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최단 경로
  • dfs
  • 기술 질문
  • 디자인 패턴
  • unreal
  • DP
  • BFS
  • 알고리즘
  • set
  • 트리
  • Effective C++
  • stl
  • C++
  • programmers
  • Unreal Blueprint
  • BOJ
  • 그래프
  • 개발
  • 우선순위 큐
  • 정렬

최근 댓글

최근 글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v4.2.2
Hardii2
[BOJ알고리즘, C++]#1956_운동, 최단 경로, 플로이드, 플로이드 워셜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

개인정보

  • 티스토리 홈
  • 포럼
  • 로그인

단축키

내 블로그

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Q
Q
새 글 쓰기
W
W

블로그 게시글

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E
E
댓글 영역으로 이동
C
C

모든 영역

이 페이지의 URL 복사
S
S
맨 위로 이동
T
T
티스토리 홈 이동
H
H
단축키 안내
Shift + /
⇧ + /

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