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BOJ알고리즘, C++]#2458, 키 순서, 최단 경로 알고리즘, 플로이드-워셜 알고리즘, 플로이드 알고리즘

2024. 1. 26. 12:24· 문제 풀이/BOJ 문제 풀이
목차
  1. #1. 문제
  2. #2. 풀이
  3. 1. 최단 경로 알고리즘
  4. 2. 플로이드(Floyd-Warshall) 알고리즘
  5. 3. 나의 키 순서를 안다는 것은? 나를 기점으로 모든 다른 사람으로 연결되는 경로가 있다!
  6. #3. 코드

 

#1. 문제

 

2458번: 키 순서

1번부터 N번까지 번호가 붙여져 있는 학생들에 대하여 두 학생끼리 키를 비교한 결과의 일부가 주어져 있다. 단, N명의 학생들의 키는 모두 다르다고 가정한다. 예를 들어, 6명의 학생들에 대하여

www.acmicpc.net

 


 

#2. 풀이

 

1. 최단 경로 알고리즘

 

[알고리즘]#2_길 찾기 알고리즘

#1. 개념 1. 길 찾기 알고리즘 [정의] : 길 찾기 알고리즘은 그래프 자료구조에서 출발점에서 도착점 사이의 경로를 탐색하는 알고리즘입니다. 노드와 노드 간 연결 관계를 나타내는 간선으로 구

webddevys.tistory.com

 

2. 플로이드(Floyd-Warshall) 알고리즘

 

[정의] : 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은 최단 경로 알고리즘 중 하나로, 음수 가중치를 포함하는 그래프에서 "전체-쌍" 최단 경로 값을 구하는 알고리즘입니다. 플로이드 알고리즘은 총 3개의 중첩 for 문과 DP의 Memoization을 활용해 그래프 내 모든 쌍의 최단 경로 값을 업데이트합니다.

 

3. 나의 키 순서를 안다는 것은? 나를 기점으로 모든 다른 사람으로 연결되는 경로가 있다!

 

  1. 먼저, 플로이드 알고리즘을 통해 전체-쌍에 대한 경로 존재 여부를 확인합니다. 최단 경로 값을 업데이트할 필요는 없다. 단순히, 임의의 출발 정점으로부터 현재 정점까지의 경로가 존재하는지만 확인하면 됩니다! 
  2. 그리고, 정점들을 순회하며 다른 모든 정점으로 경로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고, 그 수가 N-1(모든 정점으로 경로가 존재한다!)이라면, 카운트해줍니다. 즉, 현재 정점은 모든 다른 정점으로 어떻게든 연결되어 있으며, 그로부터 자신의 키 순서를 파악 가능하기 때문입니다.

 


 

#3. 코드

 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
int N, M;
vector<vector<int>> graph;

int main()
{
    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    cin.tie(0);
    cout.tie(0);

    cin >> N >> M;

    graph.resize(N + 1, vector<int>(N + 1, 0));

    while (M--)
    {
        int a, b;

        cin >> a >> b;

        graph[a][b] = 1;
    }

    for (int k = 1; k <= N; ++k)
    {
        for (int u = 1; u <= N; ++u)
        {
            for (int v = 1; v <= N; ++v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if (graph[u][k] != 0 && graph[k][v] != 0 && graph[u][v] == 0)
    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    graph[u][v] = 1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
    int res = 0;
    for (int i = 1; i <= N; ++i)
    {
        int cnt = 0;
        for (int j = 1; j <= N; ++j)
        {
            if (i == j)
                continue;

            if (graph[i][j] == 1 || graph[j][i] == 1)
                cnt++;
        }
        if (cnt == N - 1)
            res++;
    }

    cout << res;

    return 0;
}

 


 

 

 

 

저작자표시

'문제 풀이 > BOJ 문제 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BOJ알고리즘, C++]#1956_운동, 최단 경로, 플로이드, 플로이드 워셜  (1) 2024.01.26
[BOJ알고리즘, C++]#2665_미로 만들기, 최단 경로 알고리즘, 다익스트라 알고리즘  (1) 2024.01.26
[BOJ알고리즘, C++]#14938_서강 그라운드, 최단 경로 알고리즘, 길 다익스트라 알고리즘  (1) 2024.01.26
[BOJ알고리즘, C++]#4485_녹색 옷 입은 애가 젤다지?, 최단 경로 알고리즘, 길 찾기 알고리즘, 다익스트라  (1) 2024.01.10
[BOJ알고리즘, C++]#18352_특정 거리의 도시 찾기, 최단 경로 알고리즘, BFS  (0) 2024.01.10
  1. #1. 문제
  2. #2. 풀이
  3. 1. 최단 경로 알고리즘
  4. 2. 플로이드(Floyd-Warshall) 알고리즘
  5. 3. 나의 키 순서를 안다는 것은? 나를 기점으로 모든 다른 사람으로 연결되는 경로가 있다!
  6. #3. 코드
'문제 풀이/BOJ 문제 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1956_운동, 최단 경로, 플로이드, 플로이드 워셜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2665_미로 만들기, 최단 경로 알고리즘, 다익스트라 알고리즘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14938_서강 그라운드, 최단 경로 알고리즘, 길 다익스트라 알고리즘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4485_녹색 옷 입은 애가 젤다지?, 최단 경로 알고리즘, 길 찾기 알고리즘, 다익스트라
Hardii2
Hardii2
Hardii2
개발 블로그
Hardii2
전체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
    • 알고리즘
    • 웹 개발
      • Node.js
      • React
    • 게임개발
      • DirectX12
      • 관련 지식
      • Unreal C++
      • Unreal 블루프린트
    • 언어
      • Effective C++
      • Basic C++
      • 디자인 패턴
      • 자료구조
      • 기술 질문
    • 문제 풀이
      • BOJ 문제 풀이
      • Programmers 문제 풀이
      • geeksForgeeks 문제 풀이
    • 수학
      • 확률과 통계
      • 게임수학
    • 개인프로젝트
    • 그룹프로젝트
      • PM
      • Dev
    • Github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글쓰기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디자인 패턴
  • 알고리즘
  • 정렬
  • stl
  • 트리
  • dfs
  • 최단 경로
  • Unreal Blueprint
  • Effective C++
  • 그래프
  • DP
  • 기술 질문
  • set
  • programmers
  • C++
  • 개발
  • BFS
  • unreal
  • BOJ
  • 우선순위 큐

최근 댓글

최근 글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v4.2.2
Hardii2
[BOJ알고리즘, C++]#2458, 키 순서, 최단 경로 알고리즘, 플로이드-워셜 알고리즘, 플로이드 알고리즘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

개인정보

  • 티스토리 홈
  • 포럼
  • 로그인

단축키

내 블로그

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Q
Q
새 글 쓰기
W
W

블로그 게시글

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E
E
댓글 영역으로 이동
C
C

모든 영역

이 페이지의 URL 복사
S
S
맨 위로 이동
T
T
티스토리 홈 이동
H
H
단축키 안내
Shift + /
⇧ + /

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