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Basic C++] #29_typedef

2022. 5. 22. 19:59· 언어/Basic C++
목차
  1.  
  2. [Basic C++] #29_typedef

 

[Basic C++] #29_typedef

 

C++ 개발에서 까다로운 문법 혹은 특별한 의미를 갖는 부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"전문가를 위한 C"의 10 항목, "C++의 까다롭고 유별난 부분들"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.

 


 

Overview

 

  1. typedef
  2. 타입 에일리어스

 

#0. typedef

1. 개념
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

typedef int* intPtr;

int* ptr1;	// Ok
intPtr ptr2;	// Ok
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

typedef std::vector<std::string> StringVector;

int main()
{
    std::vector<std::string> myStringVector;
    StringVector myStringVector2	// 위와 동일
}

 

Details

 

  • typedef는 기존에 정의된 타입에 별명을 붙여줄 때 사용합니다.
  • 기존의 타입들을 자유자재로 사용 가능한 상황에서 굳이 "typedef" 키워드를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 싶지만, 타입 이름이 길어질수록 코드의 가독성을 떨어뜨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.
  • 예를 들면, 위 예제 코드에서 "std::vector <std::string> myString"을 "StringVector myString2"로 선언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코드가 훨씬 간단해지고, 가독성 또한 향상되겠죠.

 

#1. 타입 에일리어스

1. 개념

typedef int MyInt;	// typedef 키워드 사용
using MyInt = int;	// 타입 에일리어스 사용

 

Details

 

  • typedef의 대안으로 Type Alias가 있습니다.
  • 위와 같이 "using"을 사용해 특정 타입에 대한 또 다른 이름을 설정합니다.

 

 

 

'언어 > Basic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Basic C++] #31-1_STL, C++ 표준 라이브러리  (0) 2022.05.30
[Basic C++] #30_캐스팅, const_cast, static_cast, dynamic_cast  (0) 2022.05.28
[Basic C++] #27_상수 표현식, constexpr  (0) 2022.05.21
[Basic C++] #26_const 포인터, const 참조  (0) 2022.05.15
[Basic C++] #25_우측 값 참조, 이동 시맨틱  (0) 2022.05.14
  1.  
  2. [Basic C++] #29_typedef
'언어/Basic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Basic C++] #31-1_STL, C++ 표준 라이브러리
  • [Basic C++] #30_캐스팅, const_cast, static_cast, dynamic_cast
  • [Basic C++] #27_상수 표현식, constexpr
  • [Basic C++] #26_const 포인터, const 참조
Hardii2
Hardii2
개발 블로그Hardii2 님의 블로그입니다.
Hardii2
개발 블로그
Hardii2
전체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
    • 알고리즘
    • 웹 개발
      • Node.js
      • React
    • 게임개발
      • DirectX12
      • 관련 지식
      • Unreal C++
      • Unreal 블루프린트
    • 언어
      • Effective C++
      • Basic C++
      • 디자인 패턴
      • 자료구조
      • 기술 질문
    • 문제 풀이
      • BOJ 문제 풀이
      • Programmers 문제 풀이
      • geeksForgeeks 문제 풀이
    • 수학
      • 확률과 통계
      • 게임수학
    • 개인프로젝트
    • 그룹프로젝트
      • PM
      • Dev
    • Github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글쓰기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DP
  • 트리
  • BFS
  • programmers
  • 최단 경로
  • stl
  • 개발
  • 알고리즘
  • 그래프
  • unreal
  • C++
  • set
  • dfs
  • 기술 질문
  • 디자인 패턴
  • Effective C++
  • 정렬
  • BOJ
  • 우선순위 큐
  • Unreal Blueprint

최근 댓글

최근 글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v4.2.2
Hardii2
[Basic C++] #29_typedef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

개인정보

  • 티스토리 홈
  • 포럼
  • 로그인

단축키

내 블로그

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Q
Q
새 글 쓰기
W
W

블로그 게시글

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E
E
댓글 영역으로 이동
C
C

모든 영역

이 페이지의 URL 복사
S
S
맨 위로 이동
T
T
티스토리 홈 이동
H
H
단축키 안내
Shift + /
⇧ + /

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