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Basic C++] #11_생성자의 상속
C++ 개발에서 베이스 클래스의 생성자를 상속하는 경우들을 살펴보겠습니다.
"전문가를 위한 C"의 9 항목, "클래스 상속 활용 테크닉"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.
슈퍼클래스의 생성자 상속, "using" 키워드
class Super
{
public:
Super(const std::string& str);
};
class Sub : public Super
{
public:
using Super::Super; // using 키워드 사용을 통해 슈퍼 클래스의 생성자 사용을 명시적으로 선언
Sub(int i);
};
// Sub 클래스 객체 생성 방법은 2가지가 됩니다.
Sub sub1(1); //Sub 클래스 자체적으로 갖는 생성자
Sub sub1("Hello"); //Super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생성자
서브 클래스에서 상속하는 슈퍼 클래스의 생성자를 상속받기 위해서 "using" 키워드를 사용합니다.
서브 클래스 객체 생성을 위해 Super에 정의된 생성자(int 타입의 매개변수를 받는 생성자)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, "using" 키워드를 통해 생성자 상속을 명시적으로 선언해야 합니다.
따라서, 서브 클래스 타입의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우리는 두 가지 방법을 가질 수 있습니다.
생성자 오버라이딩, 생성자 재정의
class Super
{
public:
Super(const std::string& str);
Super(float f);
};
class Sub
{
public:
using Super::Super;
Sub(float f); // Super에서 상속받은 생성자 재정의 가능!
};
// Sub 객체 생성
Sub sub1("Hello");
Sub sub2(3.5f);
생성자 또한 일반 가상 함수와 같이 오버라이딩이 가능합니다.
"using"을 통해 명시적으로 선언된 슈퍼 클래스의 생성자들을 상속한 후, 서브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 할 수 있습니다.
제약 사항
1. 생성자를 선택적으로 상속 받을 수 없다.
2. 다중 상속의 경우, 같은 매개변수 목록을 가진 생성자를 가진 경우, 해당 생성자들을 상속 받을 수 없다. 이를 해결 하기위해 서브 클래스에서 재정의 하여, 초기화 리스트에서 베이스 클래스들의 생성자들을 호출하는 것으로 모호성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.
3. 베이스 클래스의 생성자를 통해 객체를 생성할 경우, 베이스 클래스의 데이터 멤버가 초기화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. 아래 예제 코드를 통해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.
같은 매개 변수 목록을 가진 생성자 상속
class Super1
{
public:
Super1(float f);
};
class Super2
{
public:
Super2(float f);
};
class Sub : public Super1, public Super2
{
public:
using Super1::Super1;
using Super2::Super2;
Sub(char c);
Sub(float f); // 상속 받은 생성자들의 파라미터 목록이 겹칠 경우 재정의
};
Sub::Sub(float f)
: Super1(f), Super2(f) // 멤버 리스트 초기화를 통해 슈퍼 클래새들의 생성자들 호출
{}
Sub 클래스는 같은 매개변수 목록을 가진 생성자들을 상속받아, 명시적으로 재정합니다.
그리고, 멤버 리스트 초기화를 통해 해당 생성자들을 호출해 주어 모호성을 해결해 줍니다.
데이터 멤버의 초기화 문제
class Super
{
public:
Super(const std::string& str) : mStr(str) {}
private:
std::string mStr;
};
class Sub : public Super
{
public:
using Super::Super; // 생성자 상속
Sub(int i) : Super(""), mInt(i)
private:
int mInt = 0;
};
Sub mySub("Hello"); // mInt의 초기화는 발생하지 않는다
Super로부터 생성자를 상속받은 Sub 클래스는 std::string 타입의 매개변수를 통해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.
하지만, Sub 클래스의 데이터 멤버가 초기화되지 않아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.
따라서, 클래스 내 멤버 초기화를 통해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는것이 좋습니다.
'언어 > Basic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Basic C++] #13_오버로딩, static 함수의 오버로딩 (0) | 2022.03.25 |
---|---|
[Basic C++] #12 순수 가상 함수, 추상 클래스 (0) | 2022.03.25 |
[Basic C++] #10 오버라이드 키워드, override (0) | 2022.03.17 |
[Basic C++] #9 객체의 업캐스팅과 다운캐스팅, 슬라이싱 (0) | 2022.03.16 |
[Basic C++] #8 파생 클래스와 베이스 클래스의 연동, 생성 순서, 생성자 체이닝, 캐스팅 (0) | 2022.03.1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