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Basic C++] #4 데이터 멤버의 종류, static, const

2022. 3. 7. 09:30· 언어/Basic C++
목차
  1.  
  2. [Basic C++] #4 데이터 멤버의 종류, static, const, 참조 멤버

 

[Basic C++] #4 데이터 멤버의 종류, static, const, 참조 멤버

 

C++ 클래스 내부 데이터 멤버들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"전문가를 위한 C"의 8 항목, "클래스와 객체 마스터하기"의 내용입니다.

 

 


 

#0. static 데이터 멤버
class A
{
private:
    static int totalCount;
};

 

Details

 

  • 어떤 데이터 멤버가 특정 클래스에 종속되기는 하나, 객체 별로 각각의 복제본을 갖는 것이 불합리하다고 판단되면, "static" 키워드를 통해 해당 클래스의 객체들이 전역으로 접근 가능한 데이터 멤버를 생성합니다.

 

#1. const 데이터 멤버
class A
{
public:
    const int maxHeight = 100;	// 상수 멤버 선언
    const int maxWidth = 100;	// 상수 멤버 선언
};

 

Details

 

  • 데이터 멤버를 "const" 키워드를 사용해서 선언하는 경우, 해당 멤버의 생성 시점에 부여한 초깃값을 더 이상 수정할 수 없게 됩니다. 

 

#2. 전방 선언
class B;	// 포워드 선언을 통해 해당 클래스를 참조합니다.

class A
{
public:
    A(int inX, int inY);
    ~A();
    
private:
    int x;
    int y;
    B& bClass;
}

 

Details

 

  • 두 개의 클래스가 서로 정의되어 각각의 클래스가 서로를 참조할 수 있어야 하는 경우, 포워드 선언을 통해 해결합니다. 

 

#3. const 참조형 데이터 멤버
class B

class A
{
public:
    A(int inX, int inY, const B& inBClass);
    ~A();

private:
    int x;
    int y;
    const B& bclass;
};

 

Details

 

  • const 참조형 데이터 멤버로 선언된 객체는 해당 클래스의 const 메서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'언어 > Basic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Basic C++] #6_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의 차이점  (0) 2022.03.07
[Basic C++] #5 메서드 종류, static 메서드, const 메서드  (0) 2022.03.07
[Basic C++] #3_얕은 복제, 깊은 복제  (0) 2022.03.06
[Basic C++] #2 C 스타일의 문자열, char*, const char*  (0) 2022.02.27
[Basic C++] #1 Map, Unordered_map, 해쉬 테이블  (0) 2022.02.23
  1.  
  2. [Basic C++] #4 데이터 멤버의 종류, static, const, 참조 멤버
'언어/Basic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Basic C++] #6_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의 차이점
  • [Basic C++] #5 메서드 종류, static 메서드, const 메서드
  • [Basic C++] #3_얕은 복제, 깊은 복제
  • [Basic C++] #2 C 스타일의 문자열, char*, const char*
Hardii2
Hardii2
Hardii2
개발 블로그
Hardii2
전체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
    • 알고리즘
    • 웹 개발
      • Node.js
      • React
    • 게임개발
      • DirectX12
      • 관련 지식
      • Unreal C++
      • Unreal 블루프린트
    • 언어
      • Effective C++
      • Basic C++
      • 디자인 패턴
      • 자료구조
      • 기술 질문
    • 문제 풀이
      • BOJ 문제 풀이
      • Programmers 문제 풀이
      • geeksForgeeks 문제 풀이
    • 수학
      • 확률과 통계
      • 게임수학
    • 개인프로젝트
    • 그룹프로젝트
      • PM
      • Dev
    • Github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글쓰기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Unreal Blueprint
  • unreal
  • 그래프
  • Effective C++
  • stl
  • dfs
  • 알고리즘
  • 우선순위 큐
  • programmers
  • BOJ
  • 최단 경로
  • 디자인 패턴
  • C++
  • 정렬
  • BFS
  • 개발
  • DP
  • set
  • 트리
  • 기술 질문

최근 댓글

최근 글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v4.2.2
Hardii2
[Basic C++] #4 데이터 멤버의 종류, static, const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

개인정보

  • 티스토리 홈
  • 포럼
  • 로그인

단축키

내 블로그

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Q
Q
새 글 쓰기
W
W

블로그 게시글

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E
E
댓글 영역으로 이동
C
C

모든 영역

이 페이지의 URL 복사
S
S
맨 위로 이동
T
T
티스토리 홈 이동
H
H
단축키 안내
Shift + /
⇧ + /

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