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BOJ, C++]#14503_로봇 청소, BFS, 그래프 탐색, 너비 우선 탐색, 미로 찾기, 미로 찾기 유형

2024. 10. 3. 16:01· 문제 풀이/BOJ 문제 풀이
목차
  1. #1. 문제
  2. #2. 풀이
  3. 1. BFS
  4. 2. 방향 설정만 조심해 주는 미로 찾기 유형!
  5. #3. 코드

#1. 문제
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4503

 


 

#2. 풀이

 

1. BFS

 

[자료구조]#6_그래프

#0. 개념 1. 그래프?[정의] : 그래프는 노드와 간선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진 비 선형 자료구조입니다. 그래프의 노드들은 간선을 통해 연결되어 일종의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. 그래프는 노드와

webddevys.tistory.com

BFS는 그래프의 모든 정점을 탐색하는 방법 중 하나로, 현재 정점과 인접한 정점들을 우선적으로 탐색하는 방법입니다. 일반적으로, BFS는 큐 자료구조를 활용합니다.

 

2. 방향 설정만 조심해 주는 미로 찾기 유형!

  1. 먼저, dy와 dx를 인덱스에 맞춰 북, 동, 남, 그리고 서쪽으로 값을 설정해 줍니다.
  2. BFS 구현 시, 큐 자료구조에 { 현재 방향, {현재 좌표 Y, 현재 좌표 X} } 형식으로 선언하여 활용합니다.
  3. BFS 구현 중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반 시계방향으로 (cd + 3 - i) 회전시키며 빈칸을 찾아줍니다.
  4. 만약, 3번에서 빈 칸을 못 찾았을 경우, 방향을 유지하고 후진해주어 종료되는지, 혹은 다시 탐색을 진행할 것인지 결정해 줍니다.

 


 

#3. 코드

@@ -0,0 +1,106 @@
/*
    @링크: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4503
*   @문제: 로봇 청소기
*   @설명
        1. BFS 활용
        2. 미로 찾기 유형
*/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queue>
#include <algorithm>
using namespace std;

typedef pair<int,int> p;

int N, M;
int startY, startX, startD;
int ans = 1;
int dy[] = {-1, 0, 1, 0};
int dx[] = {0, 1, 0, -1};
vector<vector<int>> graph;

void bfs()
{
    //@ {방향, 현재 좌표}
    queue<pair<int, p>> q;
    graph[startY][startX] = 2;
    q.push({startD, {startY, startX}});

    while(!q.empty())
    {
        //@현재 좌표, 방향
        int cd = q.front().first;
        int cy = q.front().second.first;
        int cx = q.front().second.second;

        q.pop();

        //@청소하지 않은 빈 칸 여부
        bool bFoundUncleaned = false;
        //@반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
        for(int i=0; i<4; i++)
        {
            int nd = (cd +3 - i)%4;
            int ny = cy + dy[nd];
            int nx = cx + dx[nd];

            //@경계 밖, 혹은 이미 청소한 칸, 벽일 경우
            if(ny < 0 || ny >= N || nx < 0 || nx >= M || graph[ny][nx] == 1 || graph[ny][nx] == 2) continue;

            //@청소 완료는 2로 표시
            graph[ny][nx] = 2;
            q.push({nd, {ny, nx}});
            bFoundUncleaned = true;
            ans++;
            break;
        }
        //@반대 방향으로
        if(!bFoundUncleaned)
        {
            //@방향을 유지하고 반대로 한 칸
            int nd = (cd+2)%4;
            int ny = cy + dy[nd];
            int nx = cx + dx[nd];

            //@경계 밖, 혹은 벽일 경우 종료
            if(ny < 0 || ny >= N || nx < 0 || nx >= M || graph[ny][nx] == 1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return;
            }

            //@방향 유지, 후진
            q.push({cd, {ny,nx}}); 
        }
    }
}

int main()
{
    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    cin.tie(0);
    cout.tie(0);

    cin >> N >> M;

    graph.resize(N, vector<int>(M));

    //@시작 좌표, 방향
    cin >> startY >> startX >> startD; 

    for(int i=0; i<N; ++i)
    {
        for(int j=0; j<M; ++j)
        {
            cin >> graph[i][j];
        }
    }

    //@bfs
    bfs();

    cout << ans;

    return 0;
}

 


 

 

 

 

저작자표시 (새창열림)

'문제 풀이 > BOJ 문제 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BOJ, C++]#10844_쉬운 계단 수, DP, 동적 계획법, 점화식  (0) 2024.10.08
[BOJ, C++]#1854_K번째 최단경로 찾기, 다익스트라, 길 찾기 알고리즘, 최단 경로 알고리즘, 단일-출발 최단 경로  (0) 2024.10.03
[BOJ, C++]#K진 트리, 완전 이진 트리, LCA, 완전 이진 트리의 부모, 완전 이진 트리의 자식  (0) 2024.09.26
[BOJ, C++]#1976_여행 가자, BFS, 그래프 탐색  (4) 2024.09.24
[BOJ, C++]#1368_물 대기, 최소 스패닝 트리, 최소 신장 트리, 크루스칼, 최소 신장 트리의 가상 노드, 가상 노드 활용  (0) 2024.09.20
  1. #1. 문제
  2. #2. 풀이
  3. 1. BFS
  4. 2. 방향 설정만 조심해 주는 미로 찾기 유형!
  5. #3. 코드
'문제 풀이/BOJ 문제 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BOJ, C++]#10844_쉬운 계단 수, DP, 동적 계획법, 점화식
  • [BOJ, C++]#1854_K번째 최단경로 찾기, 다익스트라, 길 찾기 알고리즘, 최단 경로 알고리즘, 단일-출발 최단 경로
  • [BOJ, C++]#K진 트리, 완전 이진 트리, LCA, 완전 이진 트리의 부모, 완전 이진 트리의 자식
  • [BOJ, C++]#1976_여행 가자, BFS, 그래프 탐색
Hardii2
Hardii2
Hardii2
개발 블로그
Hardii2
전체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
    • 알고리즘
    • 웹 개발
      • Node.js
      • React
    • 게임개발
      • DirectX12
      • 관련 지식
      • Unreal C++
      • Unreal 블루프린트
    • 언어
      • Effective C++
      • Basic C++
      • 디자인 패턴
      • 자료구조
      • 기술 질문
    • 문제 풀이
      • BOJ 문제 풀이
      • Programmers 문제 풀이
      • geeksForgeeks 문제 풀이
    • 수학
      • 확률과 통계
      • 게임수학
    • 개인프로젝트
    • 그룹프로젝트
      • PM
      • Dev
    • Github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글쓰기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programmers
  • 그래프
  • stl
  • unreal
  • BOJ
  • BFS
  • dfs
  • set
  • 기술 질문
  • C++
  • DP
  • 알고리즘
  • 최단 경로
  • 정렬
  • 디자인 패턴
  • 우선순위 큐
  • 트리
  • 개발
  • Unreal Blueprint
  • Effective C++

최근 댓글

최근 글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v4.2.2
Hardii2
[BOJ, C++]#14503_로봇 청소, BFS, 그래프 탐색, 너비 우선 탐색, 미로 찾기, 미로 찾기 유형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

개인정보

  • 티스토리 홈
  • 포럼
  • 로그인

단축키

내 블로그

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Q
Q
새 글 쓰기
W
W

블로그 게시글

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E
E
댓글 영역으로 이동
C
C

모든 영역

이 페이지의 URL 복사
S
S
맨 위로 이동
T
T
티스토리 홈 이동
H
H
단축키 안내
Shift + /
⇧ + /

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