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BOJ알고리즘, C++]#2660_회장 뽑기, 그래프, BFS

2024. 3. 14. 20:57· 문제 풀이/BOJ 문제 풀이
목차
  1. #1. 문제
  2. #2. 풀이
  3. 1. 그래프
  4. 2. BFS, 너비 우선 탐색
  5. 3. 각 정점을 시작으로 BFS를 수행하고, 최대 점수를 업데이트하자!
  6. #3. 코드

 

#1. 문제

 

 

2660번: 회장뽑기

입력의 첫째 줄에는 회원의 수가 있다. 단, 회원의 수는 50명을 넘지 않는다. 둘째 줄 이후로는 한 줄에 두 개의 회원번호가 있는데, 이것은 두 회원이 서로 친구임을 나타낸다. 회원번호는 1부터

www.acmicpc.net

 


 

#2. 풀이

 

1. 그래프

 

 

[자료구조]#6_그래프

#0. 개념 1. 그래프? [정의] : 그래프는 노드와 간선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진 비 선형 자료구조입니다. 그래프의 노드들은 간선을 통해 연결되어 일종의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. 그래프는 노드와

webddevys.tistory.com

 

그래프 자료구조는 노드와 간선의 집합으로 이루어진 비 선형 자료구조입니다. 그래프 자료구조의 노드 간 연결 관계는 간선으로 나타내며, 간선의 방향성, 연결 강도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그래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.

 

2. BFS, 너비 우선 탐색

 

 

[자료구조]#6_그래프

#0. 개념 1. 그래프? [정의] : 그래프는 노드와 간선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진 비 선형 자료구조입니다. 그래프의 노드들은 간선을 통해 연결되어 일종의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. 그래프는 노드와

webddevys.tistory.com

 

BFS는 그래프의 모든 정점을 탐색하는 방법 중 하나로, 현재 정점과 인접한 정점들을 우선적으로 탐색하는 방법입니다. 일반적으로, BFS는 큐 자료구조를 활용하여 구현 가능합니다. 특히, 각 간선의 가중치가 일정할 경우, 다음 후보 경로에 대한 우선순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, BFS를 활용하여 특정 경로의 최단 거리 값을 구하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.

 

3. 각 정점을 시작으로 BFS를 수행하고, 최대 점수를 업데이트하자!

 

  1. 각 정점을 시작점으로 하는 BFS를 수행하며, 그래프의 모든 정점에 대하여 최단 거리 값을 업데이트해 줍니다. 쉽게 말해, 현재 정점과 가장 멀리에 있는 경로 길이를 찾아 해당 정점의 "점수"로 기억하는 것입니다.

 


 

#3. 코드

 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queue>
#include <algorithm>
using namespace std;

const int INF = 1e9;

int N;
vector<vector<int>> graph;
vector<int> scores;
vector<bool> visited;

int main()
{
    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    cin.tie(nullptr);

    cin >> N;

    graph.resize(N + 1);
    scores.resize(N + 1, 0);
    visited.resize(N + 1, false);

    while (true)
    {
        int u, v;
        cin >> u >> v;
        if (u == -1 && v == -1)
            break;

        graph[u].push_back(v);
        graph[v].push_back(u);
    }

    for (int i = 1; i <= N; ++i)
    {
        queue<pair<int, int>> q;
        q.push({i, 0});
        visited.assign(N + 1, false);

        while (!q.empty())
        {
            int cur = q.front().first;
            int dist = q.front().second;
            q.pop();

            if (visited[cur])
                continue;
            visited[cur] = true;

            scores[i] = max(scores[i], dist);

            for (int next : graph[cur]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if (!visited[next])
    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    q.push({next, dist + 1})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
    int minMaxScore = INF;
    for (int i = 1; i <= N; ++i)
    {
        minMaxScore = min(minMaxScore, scores[i]);
    }

    vector<int> candidates;
    for (int i = 1; i <= N; ++i)
    {
        if (scores[i] == minMaxScore)
        {
            candidates.push_back(i);
        }
    }

    cout << minMaxScore << ' ' << candidates.size() << '\n';
    for (int candidate : candidates)
    {
        cout << candidate << ' ';
    }
    cout << '\n';

    return 0;
}

 


 

 

 

 

저작자표시 (새창열림)

'문제 풀이 > BOJ 문제 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BOJ알고리즘, C++]#17472_다리 만들기 2, DFS, 최소 신장 트리(MST), 크루스칼(Kruskal)  (0) 2024.03.15
[BOJ알고리즘, C++]#3665_최종 순위, 그래프, 위상 정렬, 진입 차수 BFS  (0) 2024.03.15
[BOJ알고리즘, C++]#1987_알파벳, 그래프, DFS, 백트래킹  (0) 2024.03.14
[BOJ알고리즘, C++]#4963_섬의 개수, 그래프, DFS, 미로 탐색 유형  (0) 2024.03.14
[BOJ알고리즘, C++]#9934_완전 이진 트리, 트리 순회, 순회 -> 트리 구성 유형  (3) 2024.03.14
  1. #1. 문제
  2. #2. 풀이
  3. 1. 그래프
  4. 2. BFS, 너비 우선 탐색
  5. 3. 각 정점을 시작으로 BFS를 수행하고, 최대 점수를 업데이트하자!
  6. #3. 코드
'문제 풀이/BOJ 문제 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17472_다리 만들기 2, DFS, 최소 신장 트리(MST), 크루스칼(Kruskal)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3665_최종 순위, 그래프, 위상 정렬, 진입 차수 BFS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1987_알파벳, 그래프, DFS, 백트래킹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4963_섬의 개수, 그래프, DFS, 미로 탐색 유형
Hardii2
Hardii2
Hardii2
개발 블로그
Hardii2
전체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
    • 알고리즘
    • 웹 개발
      • Node.js
      • React
    • 게임개발
      • DirectX12
      • 관련 지식
      • Unreal C++
      • Unreal 블루프린트
    • 언어
      • Effective C++
      • Basic C++
      • 디자인 패턴
      • 자료구조
      • 기술 질문
    • 문제 풀이
      • BOJ 문제 풀이
      • Programmers 문제 풀이
      • geeksForgeeks 문제 풀이
    • 수학
      • 확률과 통계
      • 게임수학
    • 개인프로젝트
    • 그룹프로젝트
      • PM
      • Dev
    • Github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글쓰기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우선순위 큐
  • BFS
  • 정렬
  • C++
  • Unreal Blueprint
  • set
  • Effective C++
  • unreal
  • dfs
  • 기술 질문
  • BOJ
  • 그래프
  • 개발
  • stl
  • 알고리즘
  • 트리
  • 최단 경로
  • DP
  • programmers
  • 디자인 패턴

최근 댓글

최근 글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v4.2.2
Hardii2
[BOJ알고리즘, C++]#2660_회장 뽑기, 그래프, BFS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

개인정보

  • 티스토리 홈
  • 포럼
  • 로그인

단축키

내 블로그

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Q
Q
새 글 쓰기
W
W

블로그 게시글

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E
E
댓글 영역으로 이동
C
C

모든 영역

이 페이지의 URL 복사
S
S
맨 위로 이동
T
T
티스토리 홈 이동
H
H
단축키 안내
Shift + /
⇧ + /

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