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BOJ알고리즘, C++]#2470_두 용액, 정렬, 퀵 정렬, 투 포인터

2024. 2. 5. 22:55· 문제 풀이/BOJ 문제 풀이
목차
  1. #1. 문제
  2. #2. 풀이
  3. 1. 퀵 정렬
  4. 2. 투 포인터
  5. 3. 정렬하고 투 포인터 알고리즘을 통해 조건을 만족하는 쌍을 찾는다!
  6. #3. 코드

#1. 문제

 

2470번: 두 용액

첫째 줄에는 전체 용액의 수 N이 입력된다. N은 2 이상 100,000 이하이다. 둘째 줄에는 용액의 특성값을 나타내는 N개의 정수가 빈칸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. 이 수들은 모두 -1,000,000,000 이상 1,000,00

www.acmicpc.net

 


 

#2. 풀이

 

1. 퀵 정렬

 

[알고리즘]#3_정렬 알고리즘

#1. 개념 1. 정렬 알고리즘 [정의] : 정렬 알고리즘은 데이터를 특정한 순서로 재배치하는 알고리즘입니다. 정렬 순서는 일반적으로 오름차순(ascending order/less) 또는 내림차순(descending order/greater)으

webddevys.tistory.com

 

[정의] : 퀵 정렬 알고리즘은 분할-정복 기반의 정렬 알고리즘입니다. 퀵 정렬은 피벗 원소를 기준으로 왼쪽은 이보다 작은 원소들, 오른쪽은 큰 원소들로 분할하는 작업을 더 이상 분할할 수 없는 크기까지 재귀적으로 수행하여, 최종적으로 하나의 정렬된 배열을 얻습니다. 

[성능] : 퀵 정렬 알고리즘의 평균 시간 복잡도는 O(n log n)으로, 이미 정렬된 상태이거나 역순으로 정렬된 상태에서 피벗 원소를 오른쪽 끝에 위치한 원소로 선택할 경우, O(n²) 시간 복잡도를 갖습니다. 이를 방지하기 위해, median-of-three 최적화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2. 투 포인터

 

[알고리즘]#7_투 포인터

#1. 개념 1. 투 포인터 [정의] : '투 포인터' 알고리즘은 두 개의 포인터를 활용해 원하는 조건을 만족하는 부분을 찾는 알고리즘입니다. [특징] : '투 포인터' 알고리즘은 일반적으로 정렬된 배열

webddevys.tistory.com

 

[정의] : 투 포인터 알고리즘은 두 개의 포인터를 활용해 원하는 조건을 만족하는 부분을 찾는 알고리즘입니다. 일반적으로, 투 포인터 알고리즘은 정렬된 배열에서 활용됩니다.

 

3. 정렬하고 투 포인터 알고리즘을 통해 조건을 만족하는 쌍을 찾는다!

  1. 먼저, 주어진 배열에 대해 퀵 정렬을 수행합니다.
  2. 그리고, 두 개의 포인터를 각각 배열의 첫 번째 위치와 마지막 위치로 초기화하고, 투 포인터 알고리즘을 수행하며 조건을 만족하는 쌍을 찾습니다!
  3. 0에 가까우려면, 두 포인터가 가리키는 값의 합이 '양수'라면, 오른쪽 포인터를 왼쪽으로 한 칸 이동시키며, 음수라면, 왼쪽 포인터를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시킵니다.

 


 

#3. 코드

 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string>
#include <climits>
using namespace std;

typedef long long ll;

int N;
vector<ll> arr;

int MedianOfThree(vector<ll> &arr, int l, int r)
{
    int m = l + (r - l) / 2;

    if (arr[l] > arr[m])
        swap(arr[l], arr[m]);

    if (arr[l] > arr[r])
        swap(arr[l], arr[r]);

    if (arr[m] > arr[r])
        swap(arr[m], arr[r]);

    return m;
}

int Partition(vector<ll> &arr, int l, int r)
{
    int pivIdx = MedianOfThree(arr, l, r);
    swap(arr[pivIdx], arr[r]);

    ll piv = arr[r];
    int i = l - 1;

    for (int j = l; j < r; ++j)
    {
        if (arr[j] <= piv)
        {
            ++i;
            swap(arr[i], arr[j]);
        }
    }

    swap(arr[i + 1], arr[r]);

    return i + 1;
}

void QuickSort(vector<ll> &arr, int l, int r)
{
    if (l < r)
    {
        int piv = Partition(arr, l, r);

        QuickSort(arr, l, piv - 1);
        QuickSort(arr, piv + 1, r);
    }
}

int main()
{
    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    cin.tie(0);
    cout.tie(0);

    cin >> N;
    arr.resize(N);
    for (int i = 0; i < N; ++i)
    {
        cin >> arr[i];
    }

    // 퀵 정렬
    QuickSort(arr, 0, N - 1);

    // 투 포인터, 절대값이 가장 작은 수 찾기
    int left = 0;
    int right = N - 1;
    ll closeToZero = LLONG_MAX;

    pair<ll, ll> ans;

    while (left < right)
    {
        ll sum = arr[left] + arr[right];
        if (abs(sum) < abs(closeToZero))
        {
            closeToZero = sum;
            ans = make_pair(arr[left], arr[right]);
        }

        if (sum == 0)
        {
            break;
        }
        else if (sum > 0)
        {
            right--;
        }
        else if (sum < 0)
        {
            left++;
        }
    }

    cout << ans.first << ' ' << ans.second;

    return 0;
}

 


 

 

 

 

저작자표시 (새창열림)

'문제 풀이 > BOJ 문제 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BOJ알고리즘, C++]#1068_트리, 그래프 탐색, 완전 탐색, 깊이 우선 탐색, DFS  (0) 2024.02.06
[BOJ알고리즘, C++]#11728_배열 합치기, 정렬, 병합 정렬  (0) 2024.02.06
[BOJ알고리즘, C++]#3273_두 수의 합, 퀵 정렬, 투 포인터  (0) 2024.02.05
[BOJ알고리즘, C++]#11004_K번째 수, nth_element 함수 활용  (0) 2024.02.05
[BOJ알고리즘, C++]#10825_국영수, 정렬, 병합 정렬  (1) 2024.02.05
  1. #1. 문제
  2. #2. 풀이
  3. 1. 퀵 정렬
  4. 2. 투 포인터
  5. 3. 정렬하고 투 포인터 알고리즘을 통해 조건을 만족하는 쌍을 찾는다!
  6. #3. 코드
'문제 풀이/BOJ 문제 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1068_트리, 그래프 탐색, 완전 탐색, 깊이 우선 탐색, DFS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11728_배열 합치기, 정렬, 병합 정렬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3273_두 수의 합, 퀵 정렬, 투 포인터
  • [BOJ알고리즘, C++]#11004_K번째 수, nth_element 함수 활용
Hardii2
Hardii2
Hardii2
개발 블로그
Hardii2
전체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
    • 알고리즘
    • 웹 개발
      • Node.js
      • React
    • 게임개발
      • DirectX12
      • 관련 지식
      • Unreal C++
      • Unreal 블루프린트
    • 언어
      • Effective C++
      • Basic C++
      • 디자인 패턴
      • 자료구조
      • 기술 질문
    • 문제 풀이
      • BOJ 문제 풀이
      • Programmers 문제 풀이
      • geeksForgeeks 문제 풀이
    • 수학
      • 확률과 통계
      • 게임수학
    • 개인프로젝트
    • 그룹프로젝트
      • PM
      • Dev
    • Github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글쓰기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set
  • C++
  • 트리
  • dfs
  • 우선순위 큐
  • stl
  • programmers
  • 기술 질문
  • BOJ
  • DP
  • 정렬
  • 알고리즘
  • 디자인 패턴
  • 그래프
  • unreal
  • Effective C++
  • 최단 경로
  • 개발
  • BFS
  • Unreal Blueprint

최근 댓글

최근 글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v4.2.2
Hardii2
[BOJ알고리즘, C++]#2470_두 용액, 정렬, 퀵 정렬, 투 포인터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

개인정보

  • 티스토리 홈
  • 포럼
  • 로그인

단축키

내 블로그

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Q
Q
새 글 쓰기
W
W

블로그 게시글

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E
E
댓글 영역으로 이동
C
C

모든 영역

이 페이지의 URL 복사
S
S
맨 위로 이동
T
T
티스토리 홈 이동
H
H
단축키 안내
Shift + /
⇧ + /

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