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기술 질문]#3_const 키워드

2023. 1. 7. 21:23· 언어/기술 질문
목차
  1.  
  2. [기술 질문] #3_const 키워드

 

[기술 질문] #3_const 키워드

 

C++의 "const" 키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
 

Overview

 

  1. const 변수
  2. const 데이터 멤버
  3. const 멤버 함수

 

const 변수

1. const 변수

const float SomeFloat = 3.5;
const std::string SomeStr = "Hello World";

 

Details

 

  • const 키워드는 절대 변하지 않는 상수 값을 정의하기 위해 이용합니다.
  • const 키워드는 선언문의 가장 앞에 붙여 활용합니다.
  • 정리하자면, const 키워드로 선언된 변수는 컴파일러에 의해 그 값이 바뀌지 않도록 보증됩니다.
  • 예외적으로, const_cast를 통해 상수성 제거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.

 

2. const 포인터

// #1 첫 번째 목적 : 포인터가 가리키는 변수 값의 변경을 막기위함
const int* ip;	// or int const* ip;
ip = new int[10];
ip[4] = 5;	// 컴파일 에러!

// #2 두 번째 목적 : 포인터 변수 자체의 변경을 막기위함
int* const ip = nullptr;
ip = new int[10];	// 컴파일 에러
ip[4] = 5;		// 컴파일 에러

// #3 짬뽕 
const int* const ip = nullptr;	// or int const* const ip = nullptr

 

Details

 

  • const 키워드는 두 가지 목적을 갖고 포인터 변수 선언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첫 번째 목적은 포인터 변수 자체의 변경을 막기 위함입니다.
  • 두 번째 목적은 포인터가 가리키는 변수의 값을 변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.
  • 물론, 두 가지 방법을 동시에 적용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!
  • 문법이 다소 헷갈릴 수 있지만, const 키워드는 오른쪽에 오는 대상에 적용되는 것을 기억하면 이해가 쉬울 겁니다! 

 

3. const 참조형

 

[Basic C++] #22_참조형 변수

[Basic C++] #22_참조형 변수 C++ 개발에서 까다로운 문법 혹은 특별한 의미를 갖는 부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"전문가를 위한 C"의 10 항목, "C++의 까다롭고 유별난 부분들"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.

webddevys.tistory.com

// #1 const 참조형 변수
int a = 5;
const int& ARef = a;

// #2 const 참조형 파라미터
void SomeFunc(const SomeClass& InSomeClass)
{
	//...
}

 

Details

 

  • 먼저, 참조형 변수의 수정 사항은 모두 기존 변수에 반영됩니다. 
  • 사실 일반적인 참조형 변수에 const 키워드를 붙이는 것은 크게 의미 없습니다. 원본 변수의 값을 변경하면 그만이니까
  • const 참조는 함수 파라미터에 가장 흔하게 사용됩니다.
  • 참조형과 const 키워드의 활용 목적을 나누어 생각해 보겠습니다.
  • 함수 파라미터를 참조형으로 선언하면, 성능 최적화의 이점을 취할 수 있습니다.
  • 함수 파라미터를 const로 선언하면, 함수 정의부안에서 해당 파라미터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.
  • 결과적으로, const 참조형 함수 파라미터는 "성능 최적화" + "원본 변수의 값 변경을 방지" 합니다!

 

const 멤버

1. const 데이터 멤버

class SomeClass
{
public:
    static const int MaxHeight = 100;
    static const int MaxWidth = 100;
};

 

Details

 

  • 단순히 const 키워드만 사용해서 데이터 멤버를 정의하는 것은 대부분 메모리 낭비입니다.
  • 다만, static 키워드와 함께 조합하여 정의한 데이터 멤버는 객체 간에 상수값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.

 

2. const 멤버 함수

class SomeFunc
{
public:
    double GetValue() const;
    const std::string& GetString() const;
    
private:
    double value;
    std::string str;
};

 

Details

 

  • const 멤버 함수는 해당 함수가 그 객체의 데이터 멤버 값을 변경하지 않는다고 보증하기 위해 활용됩니다.
  • 예외적으로, const 멤버 함수는 "mutable"로 선언한 데이터 멤버만 그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
  • const로 선언하지 않은 객체는 const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메서드를 자유롭게 호출할 수 있지만, const로 선언한 객체는 오직 const로 선언된 멤버 함수만 호출이 가능합니다.

 

 

 

'언어 > 기술 질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기술 질문]#6_동적 할당  (0) 2023.01.27
[기술 질문]#5_struct, 구조체  (0) 2023.01.21
[기술 질문]#4_#define, 매크로  (0) 2023.01.08
[기술 질문] #2_auto 키워드, extern 키워드  (0) 2023.01.01
[기술 질문] #1_변수 종류, 유효 범위, 메모리 구조  (2) 2023.01.01
  1.  
  2. [기술 질문] #3_const 키워드
'언어/기술 질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기술 질문]#5_struct, 구조체
  • [기술 질문]#4_#define, 매크로
  • [기술 질문] #2_auto 키워드, extern 키워드
  • [기술 질문] #1_변수 종류, 유효 범위, 메모리 구조
Hardii2
Hardii2
Hardii2
개발 블로그
Hardii2
전체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
    • 알고리즘
    • 웹 개발
      • Node.js
      • React
    • 게임개발
      • DirectX12
      • 관련 지식
      • Unreal C++
      • Unreal 블루프린트
    • 언어
      • Effective C++
      • Basic C++
      • 디자인 패턴
      • 자료구조
      • 기술 질문
    • 문제 풀이
      • BOJ 문제 풀이
      • Programmers 문제 풀이
      • geeksForgeeks 문제 풀이
    • 수학
      • 확률과 통계
      • 게임수학
    • 개인프로젝트
    • 그룹프로젝트
      • PM
      • Dev
    • Github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글쓰기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BOJ
  • 디자인 패턴
  • 우선순위 큐
  • 개발
  • 그래프
  • 트리
  • dfs
  • 정렬
  • C++
  • 최단 경로
  • stl
  • 기술 질문
  • Effective C++
  • 알고리즘
  • BFS
  • programmers
  • Unreal Blueprint
  • unreal
  • DP
  • set

최근 댓글

최근 글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v4.2.2
Hardii2
[기술 질문]#3_const 키워드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

개인정보

  • 티스토리 홈
  • 포럼
  • 로그인

단축키

내 블로그

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Q
Q
새 글 쓰기
W
W

블로그 게시글

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E
E
댓글 영역으로 이동
C
C

모든 영역

이 페이지의 URL 복사
S
S
맨 위로 이동
T
T
티스토리 홈 이동
H
H
단축키 안내
Shift + /
⇧ + /

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