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Programmers 알고리즘, C++]#Level1_크레인 인형 뽑기, 2차원 배열, stack, STL 컨테이너, adjacent_find()
Programmers 알고리즘 문제 풀이, Level1_크레인 인형뽑기
2차원 배열의 개념과 STL 컨테이너 활용 문제
문제
풀이
문제는 스택 자료구조에대한 이해와 2차원 배열의 활용을 요구합니다.
먼저, 주어진 2차원 배열에서 탐색을 진행하고, 스택에 차례대로 "push_back" 합니다.
간단하게 stack(바구니)에 저장된 이전 항목과 현재 저장할 항목을 비교할 수 있지만, STL 알고리즘을 활용해보고자 "adjacent_find"를 사용해보겠습니다!
굉장히 간단합니다. 바로 코드를 살펴보겠습니다.
* 주의할 점은 "N x N" 격자 밑에 있는 숫자는 "row"의 인덱스이며, "[a][b]" 에서 b를 의미합니다!
코드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algorithm>
using namespace std;
int solution(vector<vector<int>> board, vector<int> moves)
{
int answer = 0;
// 뽑은 인형을 담을 벡터
vector<int> s;
for (int i = 0; i < moves.size(); i++)
{
int index = moves[i] - 1;
for (int j = 0; j < board.size(); j++)
{
if (board[j][index] != 0)
{
int ele = board[j][index];
s.push_back(ele);
board[j][index] = 0;
// 2개 이상 있을 경우
if (s.size() >= 2)
{
// 인접한 중복 두 원소 찾기, 있다면 중복 원소들 중 첫 번째 원소의 반복자 반환
auto it = adjacent_find(begin(s), end(s));
if (it != end(s))
{
s.pop_back();
s.pop_back();
answer += 2;
}
}
break;
}
}
}
return answer;
}
"adjacent_find()" 알고리즘의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살펴보세요.
간단하게, "stack"에 새로운 항목을 저장할 때마다 직전 항목과 "중복"되는 항목인지 체크하고,
중복이라면 해당 항목들을 삭제해줍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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